창명, ‘건축공사 표준상세도’ 도서 발간

뉴스
뉴스
뉴스
날짜

1/2/2023

글쓴이

창명은 2023년 새해를 맞아 1월 2일에 ‘건축공사 표준상세도' 책을 펴냈다. 창명은 일반건축물, 공공건축물, 공동주택(아파트) 등 다양한 설계 및 시공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설계의 품질향상 및 정확한 현장시공, 유지관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를 미연에 방지하고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축공사 표준상세도라는 책을 발간하였다. 정명석 회장은 그동안 프로젝트별로 수행하던 설계업무에 각 건축물군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표준을 제시함으로써 일정한 기준을 수립하고 건설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고 전했다.

좋은 품질의 건축물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시공성, 기능성, 경제성과 미적 구현을 명확히 제시하고, 이를 위한 공법이나 자재 등을 구체적으로 적용해 체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재료명, 규격, 공법은 원칙대로 한국산업규격(KS) 건설교통부 주택건설전문 건축공사 시방에 따름으로써 안전 및 품질 기준을 충족하여야 하므로 건설부문 시공용 도서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인지하며, 책 속에 함께 담아냈다.

창명의 건축공사 표준상세도 도서는 일반적인 성격의 건축물을 생각하고 작성된 것으로 모든 건축물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각 프로젝트별 설계 및 시공 시에 구조, 마감, 방수, 단열 등의 품질성능을 확인하고 방화구획, 내화구조, 장애인 편의시설, 소방기준 등 최신 법령을 확인 후 해당 도서 내용을 적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창명은 이 도서를 펴냄으로써, 그룹 내 설계 및 시공에 관여하는 직원들이 이 도서를 참고서로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고 말했다. 직원들이 표준이 되는 참고서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게 해당 도서 내용을 적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프로젝트의 품질기준을 보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축적되는 경험과 기술이 창명의 발전과 도약에 커다란 기초가 되길 기대한다.

뉴스 더 보기

김해 건축대상제 대상 ‘김해서부문화센터’ 선정

2018

창명의 새 비전과 기업 아이덴티티

2018

경남 창녕 이방면 청사

2022

창명의 해외진출을 향한 첫 걸음

2023